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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의 기원2편--자유게시판에 글많음
작성자 줄리메컵 게시일 2016-10-11 조 회 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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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히브리 문자 모방설

가림토 문자는 중국에 와서 살던 유대인들의 히브리 문자를 모방한 것이며, 따라서 훈민정음은 이 가림토 문자를 바탕으로 중국 음운학과 히브리 문자, 히브리어 음운학을 참조해서 창제되었다는 주장도 있다. 1997년 5월 《신동아》에 기고한 조철수 서울고전고대문헌연구소 고문헌담당소장의 글은 대략 다음과 같다.

훈민정음이 본떴다는 고전은 가림토 문자이며, 이 가림토 문자는 기원전이 아니라 11~15세기 중국에 와서 집단을 이루어 살던 유대인들의 문자를 기초로 만들어진 것이다. 훗날 집현전 학자들이 중국을 여러 번 왕래하며 중국의 성운학을 기준으로 히브리어 음운체계와 비교해 다시 훈민정음과 그 해례를 만들었다는 것이다. 중국의 유대인들은 서기 9세기 무렵부터 무역을 위해 서역 길을 따라 중국에 와서 정착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국에서 그들은 고등교육을 받고 공직에 기용되기도 하면서 중국 사회에 깊숙이 자리 잡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유대교도 중국에 알려지면서 그들의 문헌과 성경도 전해졌다.

중국 유대인들이 사용한 히브리어 모음 부호는 _ ..| ∵ 등이고 이는 | _를 기본으로 만들어졌다. 훈민정음의 모음은 가림토 문자 첫 11개의 부호와 같고 이 모두 히브리어 모음 부호와 기본 구조가 유사하다. 전 세계에 알려진 알파벳 모음부호 중 히브리어 모음과 훈민정음 모음처럼 비슷한 것은 없다. 또한 히브리어의 모음부호 의 음가는 [o]이며 한글 방점 의 음가 역시 [o]와 [a] 사이 정도의 음으로 대단히 유사하다. 히브리어 자음 ם [m]은 한글의 ㅁ과 같으며, 이처럼 히브리어 문자를 조금씩 바꾸면 가림토 문자와 훈민정음의 초성 글자를 만들 수 있다. ך[k], צ[tz], בּ[b], ן[n], ט[t], כ[k], ק[k], ל[l], ש[s], ג[g] 등의 글자는 방향을 돌리거나 획을 하나 더하거나 혹은 빼면 각각 ㄱ, ㅈ, ㅂ, ㄴ, ㅌ, ㅋ, ㅋ, ㄹ, ㅅ, ㄱ과 비슷한 모양이 된다. פ[p] 역시 한글의 ㅍ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훈민정음의 모음은 홀로 음절을 이루지 못한다. 히브리어도 이와 마찬가지로 모음 부호는 홀로 쓰여 발음되지 않는다. 이러한 체계는 유럽의 다른 알파벳과 다르고 오히려 한글과 유사한 부분이다. 재미있는 점은 히브리어 의 모음이 초성의 아래 붙는다는 것이다. 그래서 히브리어의 ''은 방향만 돌려놓으면 한글의 '맘'이라는 글자와 너무나도 흡사하게 생긴 것을 알 수 있다(히브리어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글자를 써나간다). 무엇보다 히브리어 문자는 한글과 마찬가지로 정방형 구조를 가지고 있다. 글자의 수도 자음 22자와 모음 5자로 훈민정음 당시의 글자 수와 거의 같다. 당시의 히브리 음운서가 표방하고 있는 후, 구개, 설, 치, 순(喉, 口蓋, 舌, 齒, 盾)의 다섯 가지 음운체계가 발음기관 순서에 따라 후아설치순(喉牙舌齒盾)으로 설명하는 훈민정음의 제자해와도 비슷하다.

하지만 여전히 상당수의 글자꼴이 서로 다르고 그 사이에 점진적인 변화의 증거가 없다는 점 때문에 이 주장은 크게 주목을 받지는 못했다.


〈그림 6〉 한글과 가림토, 히브리 문자 비교

〈그림 6〉 한글과 가림토, 히브리 문자 비교


이외에도 한글의 기원설로는 서장문자 기원설, 고대문자 기원설, 창호상형 기원설, 태극사상 기원설, 거란여진문자 기원설, 이론 신대문자 기원설, 팔리문자 기원설 등이 제기되었다. 하지만 그중 어느 주장도 사실의 증거가 부족하고, 설령 사실이라고 해도 글꼴의 차용에 대한 부분일 뿐, 한글의 과학적 원리와 우수성은 전혀 달라질 것이 없다. 다만, 정치적인 용도가 아니라면 수백 년간 무시되어 왔던 것처럼 또다시 무조건 추앙되어야 할 이유 또한 없을 것이다.

8. 한글은 다듬고 변할 수 있는 문자다

성경의 창세기에는 천지창조의 순서가 1장과 2장에 서로 다르게 기록되어 있다. 우리가 흔히 아는 바는 사람을 가장 나중에 만들지만, 2장에는 오히려 다른 생물들보다 먼저 창조된다. 많은 기독교 신자들은 자신들의 신앙에 불필요한 기록에 대해 무지하거나 굳이 기억하려 하지 않는다. 하지만 첫머리부터 만나는 이 같은 모순을 안고 얻는 신앙이 가치 있는 것은 아닐까?

모든 언어는 세월 속에서 서서히 변해간다. 세종대왕의 뜻이 그렇다고 해서 지금도 여전히 그 모양과 용법을 고수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그의 뜻도 다 알지 못한다. 무책임한 파괴나 실험이 아니라면 문자의 변화를 직시하는 일도 필요하다.



주제어
고전 모방설, 전서, 가림토 문자, 신대문자, 파스파 문자, 범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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